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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경도 지역 그린「관북여지도」첫 보물 지정 예고
고려~조선 초 불상(4구)·가야 토기(1건)도 함께 보물 지정 예고 


    문화재청(청장 정재숙)함경도 지역의 주요 요충지를 그린 관북여지도를 비롯해 석탑 안에서 발견된 고려~조선 초기 불상 4, 부산 복천동 고분에서 출토된 가야토기 1건을 보물 지정 예고했다.


    관북여지도(關北輿地圖)1면 - 길주목 [사진제공-동아대학교 석당박물관]



    관북여지도(關北輿地圖)’는 조선 시대 관북(關北) 지방인 함경도 마을과 군사적 요충지를 총 13면에 걸쳐 그린 지도집으로, 지리적 내용과 표현방식 등으로 보아 1738(영조 14)~1753(영조 31) 사이에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 관북(關北) 지역: 한반도의 북동부 지역을 말하는 조선시대 용어로, 주로 함경남북도를 일컫는 지리적 명칭

    * 관북여지도에 그려진 지역: 1면 길주목(吉州), 2면 명천부(明川), 3면 경성부(鏡城), 4면 부녕부(富寧), 5면 무산부(茂山), 6면 회녕부(會寧), 7면 종성부(鍾城), 8면 은성부(隱城), 9면 경원부(慶源), 10면 경흥부(慶興), 11면 함관령(咸關嶺), 12면 마운령(磨雲嶺), 13면 마천령(磨天嶺)

     

    문화재청은 2007~2008년에 옛지도 일괄공모를 통해 신청 들어온 품들에 대해 전수 조사를 실시해 고려~조선 시대에 이르는 역대 지도 35점을 보물로 지정한 바 있으며, 그 이후 새롭게 발굴된 관북여지도를 이번에 보물로 지정 예고하게 되었다.

     

    관북여지도1719(숙종 45) 함경도병마절도사를 역임한 이삼(李森, 1677~1735)시로 제작된 함경도 지도집의 계보를 잇고 있는 작품으로, 1712(숙종 38) 조선과 청나라 정계(定界, 경계를 정함)를 계기로 함경도 지역 방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던 시대 상황이 반영되어 있다. 지역마다 한양으로부터의 거리, 호구수(戶口數), 군사수(軍士數), 역원(驛院, 여관의 일종) 등 관련 정보가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 이삼(李森, 16771735): 조선 후기 무관(武官). 무인 가문의 전통을 따라 무관의 길을 걸어 평안도병마절도사, 경남도병마절도사 등 무관 관직을 두루 역임하였음. 장수로서의 기품을 간직한 당대의 명장이자, 군사지략과 무예·군법·군제에 조예가 깊은 학자, 군선과 무기 제작에도 뛰어난 기술을 가졌던 인물로 평가됨

     

    이 지도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봉수(烽燧) 사이의 연락 관계를 실선으로 직접 표시했다는 점이다. 이는 다른 함경도 지도뿐 아니라 기타 지방지도에서도 확인되지 않는 참신하고 새로운 방식이다. 아울러 봉수 간의 거리를 수치로 제시해 이용자의 편의를 극대화 하였다. 화사한 채색의 사용, 회화적으로 그려 실제감을 살린 지형(地形)의 모습, 강물 표현 등은 도화서(圖畵署) 화원의 솜씨로 봐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수준이 높다.

    * 봉수(烽燧): 횃불과 연기로 긴급한 소식을 전하던 전통시대 통신제도

     

    또한, 현존하는 북방 군현지도(郡縣地圖) 중에서도 정밀도와 완성도가 뛰어나고 보존상태도 매우 좋은 작품이다. 봉수(烽燧) 간의 거리 등을 상세하게 기록한 점, 봉화(烽火)의 신호법 등을 자세하게 표시했다는 점에서 조선 시대 지도발달사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국내외 현존하는 약 8점의 관북여지도 중 가장 우수한 작품으로 꼽힌다.



    부여 무량사 오층석탑 출토 금동불상 일괄(전체)(扶餘 無量寺 五層石塔 出土 金銅佛像 一括대한불교조게종 무량사 [사진제공-불교중앙박물관]


    부여 무량사 오층석탑 출토 금동불상 일괄(扶餘 無量寺 五層石塔 出土 金銅佛像 一括)’은 무량사 오층석탑에 봉안됐던 금동보살좌상(1)과 금동아미타여래삼존좌상(3)으로, 19718월 오층석탑 해체 수리 과정 중 2층과 1층 탑신에서 각각 발견되었다. 2층 탑신(塔身)에서 발견된 금동보살좌상은 발견지가 분명한 고려 전기 보살상으로, 자료의 한계로 인해 지금까지 자료가 부족한 고려 전중기 불교조각사 규명에 크게 이바지할 작품이다.

    * 탑신(塔身): 탑의 기단과 상단 부분(상륜부) 사이에 있는 탑의 몸체

     

    1층 탑신에서 발견된 금동아미타여래삼존좌상(3)은 아미타여래좌상과 관음보살좌상, 지장보살좌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조선 초기의 뚜렷한 양식적 특징을 갖추고 있어 이 시기 탑내 불상 봉안(奉安) 신앙과 불교 조각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또한, 지금까지 발견된 탑 봉안 아미타여래삼존불상 중 구성과 도상이 가장 완전하고, 규모도 크며 상태도 양호하다.

     

    부여 무량사 오층석탑 출토 금동불상 일괄은 조성 배경을 알려 줄 기록과 명문은 없으나 발견지가 분명한 불상들, 보존상태가 양호하고 조형적으로도 조각기법이 우수하다는 점, 당시 불교 신앙 형태의 일면을 밝혀준 준다는 점에서 역사학술예술적 의미가 크므로 보물 지정가치가 충분하다.



    부산 복천동 11호분 출토 도기 거북장식 원통형 기대 및 단경호(釜山 福泉洞 十一號墳 出土 陶器 龜裝飾 圓筒形 器臺 短頸壺)국 유 [사진제공-국립김해박물관]



    부산 복천동 11호분 출토 도기 거북장식 원통형 기대 및 단경호(釜山 福泉洞 十一號墳 出土 陶器 龜裝飾 圓筒形 器臺 短頸壺)는 가야 시대 고분 중에서 도굴 당하지 않은 복천11호분의 석실 서남쪽에서 출토되어 출토지가 명확하고 5세기 가야 시대 무덤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유물이다. 가야 시대 고분에서 출토된 토기 중에서 깨지거나 훼손된 부분이 없어 보존상태가 우수하고, 기대 중앙 부분에는 거북이 토우 한 마리를 부착시켰는데 삼국 시대 토우 중 거북이 토우가 붙어있는 유일한 사례다.

    *부산 복천동 11호분은 19801981년까지 부산대학교 박물관에서 발굴한 석실분으로, 5세기 경 부산에 있었던 가야 세력의 수장급 인물의 무덤이다. 인근의 복천동 10호분과 함께 주곽(主槨)(副槨)을 이루는 대형 고분임이 밝혀졌으며, 그 중 11호분은 가야 고분 중에서는 보기 드물게 도굴되지 않은 상태로 발굴되었음

     

    기대와 항아리는 규모가 크고 형태가 조화롭고 안정적인 점, 기대 표면이 자연스럽게 시유(施釉)된 점, 11을 나누어 단계별로 다양한 종류의 투창(透窓) 뚫고 지그재그로 문양을 새겨 넣은 점 등 여러 면에서 가야 토기 제작의 높은 기술적 성과를 엿볼 수 있다.

     

    손상되지 않은 완전한 형태와 거북이의 조형성, 안정된 조형 감각과 세련된 문양 표현 등으로 볼 때, 가야시대의 대표적인 도기로 꼽을 수 있으므로 보물로 지정할 충분한 학술예술적 가치를 지닌 작품이다.

     







    정재호 기자(kbcnews@hanmail.net)
    <저작권자©경북문화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12-31 17:27 송고 2019-12-31 17:28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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