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즐겨찾기 추가
최종편집일 2019.06.17 14:29   로그인 회원가입
문화재 신문 경북문화재신문 문화재청
문화재뉴스/
홈>전체기사>보수/발굴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안성 청룡사 대웅전 보수 중 기둥 밑에서「옛 곡자」발견
대웅전 기본 길이 단위와 일치 / 전통건축 연구자료로 활용 가능

     곡자 세부 모습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의 국고보조와 기술지도로 안성시(시장 우석제)에서 시행하고 있는 안성 청룡사 대웅전(보물 제824) 해체 보수 과정에서 최근 목재 곡자(장변 43, 단변 31.3, 두께 2내외)가 나왔다. 이 곡자는 대웅전 상량문 기록 등을 토대로 볼 때, 1863(철종 14) 대웅전 수리공사 당시 기둥의 해체보수 작업 과정에서 넣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곡자는 '자 형태의 자로, 전통건축에 쓰인 목재와 석재 길이를 측정하거나, 집 전체의 크기와 비례, 치목(治木, 나무를 깎는 일)과 치석(治石, 돌 다듬는 일) 필요한 기준선을 부여할 때 사용한다.

     

    이번에 발견된 곡자는 목조건축물에서 가장 안전한 장소 중 하나인 대웅전 뒤쪽 기둥 하부와 초석 사이에서 나왔다. 곡자 주변에 습기 조절 등을 위한 건초류와 고운 황토 등이 함께 발견된 점으로 볼 때, 후대 사람들이 건물을 지을 때 사용된 치수 단위를 알 수 있도록 한 옛 목수의 의도를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

     

    발견된 곡자는 단변을 10치로 나누어 세부 단위를 ()’부터 ()’까지 표기하였다. 특히, ‘()’에서 ()’까지는 다시 한 치당 10등분을 하여 측정의 정밀도를 높였다. 또한, 용척에 대해 1차 분석한 결과, 한 자가 313내외로, 대웅전의 용척과 정확히 일치하였고, 근대에 사용된 303용척과도 확연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 한 치는 한 자의 10분의 1

    * 용척: 건물의 기본이 되는 길이 단위, 용척 분석은 초석(기둥 하부 석재) 중심 간 거리, 기둥 상부에 설치되는 포 간격, 특정 부재의 규격 분석 등을 통해 조사

     

    313기준은 조선 세종대 도량형 통일(1446)에 따른 영조척과 거의 유사하며, 18세기 후대까지 사용된 기준이기 때문에 이번에 발견된 곡자는 당대에 건물을 거나 수리할 때 사용한 척도를 추정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영조척: 과거 건축물이나 조영물을 만드는데 사용된 길이 기준을 뜻함

     

    문화재청은 관계 전문가들의 현황검토와 곡자의 추가 훼손을 막기 위한 보존처리를 진행했으며, 보다 정밀한 조사연구를 위해 현재는 전통건축부재보존센터(경기도 파주시)로 이관한 상태이다.

     

    앞으로 정밀실측 조사, 재료(수종) 분석, 엑스레이(X-ray) 촬영, CT(컴퓨터단층) 촬영, 유사 용척 조사연구, 대웅전 수리 이력 분석 등을 추가로 진행하여 전통건축 분야의 연구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곡자는 안성 청룡사 대웅전 해체·보수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전통건축부재보존센터(항온항습실)에서 최적의 상태로 보존된다.

     

    참고로, 안성 청룡사 대웅전은 주요 부재의 노후화로 인한 건물 전체 변형이 심해 해체·보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관계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20166월부터 해체·보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보영 기자(windluster@hanmail.net)
    <저작권자©경북문화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6-12 00:18 송고
    안성 청룡사 대웅전 보수 중 기둥 밑에서「옛 곡자」발견
     
    기사검색
    많이 본 기사
    1 소문난 잔치에 먹을 거 없는 "문경 에코 랄라 세계인형축제" 썰렁
    2 신라 고분군 훼손으로 드러난 구미시 행정 "토착화 된 행정 관행 여전"
    3 「구례 천은사 극락보전」보물 지정
    4 문화재보존과학센터와 서울공예박물관 업무협약 체결
    5 김천금릉빗내농악‧남원농악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예고
    6 주미대한제국공사관 개관 1년, 한미우호 명소로 자리 잡다
    7 '영광 낙월도 해역 수중발굴조사 보고서' 발간
    8 해질녘 한가로이 걷는 덕수궁 돌담길 한바퀴
    9 도난당한 보물‘만국전도(조선 시대 세계지도)’등 회수
    10 강화 석릉 주변 고분군에서 고려 시대 향로 다리·석수 등 확인
    11 “선비정신을 통한 철학이 있는 삶”체험행사 시행
    12 김정민 명창, 판소리의 거장 박록주를 기리다
    13 영주시, ‘창작오페라-금지옥엽’ 공연
    14 한국민속촌, ‘양기철철 단오’ 이벤트 진행
    15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2019 전통연희 페스티벌 성료
      회사소개 / 문화유산헌장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취재신청ㆍ기사제보 광고문의
    YES-TV 주소 : 경북 안동시 영가로 12-1(운흥동) 2층 / 대표 : 정재호
    전화 : 054-853-5223 / 팩스 : 054-853-5224 / 이메일 : kbcnews@daum.net
    등록번호 : 경북 아 00213 / 등록일 : 2012년 3월 22일
    발행·편집인 : 정재호(010-8581-9999)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재호(010-8581-9999)
    홈페이지 유지보수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