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즐겨찾기 추가
최종편집일 2019.05.23 18:06   로그인 회원가입
문화재 신문 경북문화재신문 문화재청
문화재뉴스/
홈>전체기사>문화재뉴스/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화재로 훼손된 "노틀담"...고딕 양식의 걸작을 이전에 만든 사람들이 재건하는 방법은?


    AFP통신에 따르면 107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고딕 양식의 걸작품인 파리의 노틀담 대성당의 불길이 거세지면서 앞으로 힘든 복원 과정이 시작될 수 있음을 알렸다재건에는 아마 10년의 세월이 넘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극 가운데 희망을 찾는 사람들에게서 24시간 이내에 67000만 달러에 달하는 기금이 모금되었고, 프랑스 대통령(엠마누엘 매 클론)은 "함께 재건"하는 활동에 힘쓸것이라고 전했다.


    노트르담 화재의 건축 손실 측정

    이러한 초기 기부금 덕분에 대규모 복원 프로젝트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인 자금 조달이 어렵지 않을 수도 있게 되었으나 일측에서는 필요한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지면 프로세스가 정확히 어떻게 수행 될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도 분분했다.


    안전제일

    화재로 인해 손상된 건물과 마찬가지로 안전이 주요 관심사다. 프랑스 당국에 따르면 주요 구조물 (그리고 두 개의 종탑)"구원 및 보존"되었을 수도 있지만 대성당 일부는 여전히 국지화된 붕괴와 파편의 위험에 처해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파리 노틀담 smolders로 신음

    복구 할 수없는 것과 복구 할 수있는 것을 구별하기 전에, 건축 역사가이자 방송인 인 조나단 포일 (Jonathan Foyle)에 따르면 "지붕이 더 이상 피해를 입지 않도록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전화 인터뷰에서 말했다.



    소방관들이 지난 16일 파리의 노틀담 대성당에서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물을 뿌리고 있.



    프랑스 자체의 역사적인 기념물 복원 사업단 책임자 인 프레데릭 레토프 (Frédéric Létoffé)"그 자체만으로는 작은 일이 아니다."라고 말하며,"이 작업은 엄청난 노력과 보강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계를 세울 필요가 있다지붕 전체를 덮을 수있는 우산으로 풍화에 대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건물 고정하기

    영국 잉글랜드 고딕 양식 교회 캔터베리 대성당 (Canterbury Cathedral)과 웨스트 민스터 성당 (Westminster Abbey)의 보전 공사 조사원 인 존 버튼 (John Burton)에 따르면 "복원 ​​작업자의 최우선 과제는 건물에 임시 지붕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문가가 사이트의 상세한 검사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안전한지 확인 하십시오."라고 당부했다.


    또한, Burton은 "고딕 구조는 모두 균형에 관한 것입니다이 건물은 모든 구성 요소가 함께 압축되어 있습니다한때 건물 전체를 조심스럽게 지탱 한 공중 부리는 지금은 균형이 맞지 않을 수 있다. 건물의 유적을 보호 한 후 복원 팀은 피해 수준을 평가하기 시작한다그 과정 자체는 수년이 걸릴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고 그는 말했다.


    고고학자 군대

    프랑스 당국이 재건하는 방법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중세 대성당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더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박탈 된 지붕과 상공 벽돌은 아마도 이해되지 않은 건물의 역사적 측면을 드러 낼 것입니다."며 포일이 말했다. "Notre Dame은 사실상 건물 기록이 없습니다. 우리는 (건설은) 1163 년에 시작되었고 1240 년경에 기본적으로 완료되었지만 건물 계정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브라질에서는 "박물관은 없어졌으며 돌아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건물의 진화에 대한 증거는 물리적인 구조에 있기 때문에 어떤 부분을 수리하고 그들이 속한 것인지 더 잘 이해하려면 고고학자 군대가 필요합니다."라고 의견을 내비췄다.


    도널드 설치 어소시에이츠 (Donald Install Associates)의 건축가 피터 리딩 턴 (Peter Riddington)은 "1992년 화재로 손상된 윈저 성 (Windsor Castle)의 복원 작업에 참여했으며, 좀 더 즉각적인 조치 중 하나가 고고학 작업을 수행 할 것이다. 우리에게 매우 유용한 것은 윈저 캐슬 (Windsor Castle)에서 파편이 고고학적으로 선별 된 것이 었습니다."라고 전화 인터뷰에서 말했다.


    수사관들은 "바닥 면적을 그리드로 나누고 모든 스퀘어를 살펴볼 팀을 할당 할 수 있다"고 Riddington은 말했다. 그들은 건물에서 재사용하거나 모델을 만들기 위해 복사해야하는 항목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일단 법의학적인 부분이 끝나면 스테인드 글라스에서 금 도금에 이르기까지 각 요소를 평가할 전문가위원회가 구성 될 것이라고 Burton은 말했다. 그런 다음 전체 설계를 함께 가져 오는 마스터 설계자에게 맡긴다.


    Riddington은 "Windsor 복원 과정에서 다양한 맛의위원회가 되살아났다. 내 생각엔 성당이 무엇이든 복구 된 것처럼 보일 것 같은 가장 근본적인 것조차도 결정할 수있는 맛을 지닌위원회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라고 비유했다.


    '창조, 파괴 및 수리'의 또 다른 에피소드

    복원의 목표는 항상 과거를 복제하는 것이 아니다. 현대의 취향과 기술은 손상된 구조물의 재구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19세기 영국의 클리퍼 인 커티 사크 (Cutty Sark) 의 최근 복원 작업은 파괴적인 화재로 5천만 파운드 (6500 만 달러)의 비용으로 리노베이션되었다현대식 시설을 갖춘 현대식 유리 구조물이 런던의 관광 명소인 선박의 바닥에 추가되었다.


    2007년 10월 11일에 Cutty Sark의 선체 부분을 검사한다. 2007년 3월 21일 화재로 인한 원래의 보전 프로젝트가 중단되었다 .



    새로운 Cutty Sark, 런던 영국 ( "Maritime Greenwich"의 일부,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



    당국은 대성당의 초기 판례에 충실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그러나 프랑스가 가장 상징적인 국가 기념물 중 하나와 함께 대담한 새로운 방향을 취할 수도 있다"우리는 아마도 대성당이 화재 전과 같이 복원 될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지만, 그것이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라고 Riddington은 말했다. "대성당은 과거에는 불을 탔고 수년 동안 다양한 스타일로 재건축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최보영 기자(windluster@hanmail.net)
    <저작권자©경북문화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9-04-17 20:19 송고 2019-04-17 20:27 편집
    화재로 훼손된 "노틀담"...고딕 양식의 걸작을 이전에 만든 사람들이 재건하는 방법은?
     
    기사검색
    많이 본 기사
    1 강진 고려청자 생산을 총괄했던 건물지와 최고급 청자편 다량 발굴
    2 안동 팔경·구곡 문화 아카데미 성황리 개최
    3 제8회 판소리명가 장월중선 명창대회 및 추모공연 개최
    4 경주 양동마을, 목조문화재 화재예방 합동소방훈련 실시
    5 김명호 도의원, 경상북도 문화콘텐츠진흥원 설립 및 지원 조례 개정(안) 발의
    6 2019 제47회 신라문화제 조직위원회 발대식 가져
    7 조선의 천문시계「혼개통헌의」보물 지정 예고
    8 문화재 안전, 국민과 함께 디자인하다
    9 김대일 도의원, 경상북도 전통한지 보전 및 한지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안) 입법토론회 개최
    10 고려청자의 기원,「청자 순화4년명 항아리」국보 지정
    11 4월의 봄꽃여행 안동에서 즐기세요
    12 안동시,‘마곡서당과 당고사의 마을, 사신’발간
    13 안동학, 알고 싶고 보고 싶은 안동문화 알리기
    14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Royal Way를 걷다!
    15 안동문화예술의전당 명품클래식 시리즈3 "우리 가곡, 우리 소리"
      회사소개 / 문화유산헌장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취재신청ㆍ기사제보 광고문의
    YES-TV 주소 : 경북 안동시 영가로 12-1(운흥동) 2층 / 대표 : 정재호
    전화 : 054-853-5223 / 팩스 : 054-853-5224 / 이메일 : kbcnews@daum.net
    등록번호 : 경북 아 00213 / 등록일 : 2012년 3월 22일
    발행·편집인 : 정재호(010-8581-9999)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재호(010-8581-9999)
    홈페이지 유지보수 신청